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볼 수 있다. 이것은 담양군의 관광명소인 죽녹원과 메타세쿼이아 가로수 길, 소쇄원 등에 녹음이 우거진 여름에야 말로 그 경관과 관광객이 느끼는 감흥이 최고조에 달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시원한 녹음과 그 안에서 제공되는 청량한 기운이 오히려 한 여름에 담양군을 찾도록 유인하는 것이다.
자료가 확보되었고 결국 국가 재정이 보충되었다. 또한 새로운 관료세력들에게 경제적 급부로서 과전을 나누어 줄 수 있게 되며 새로운 왕조를 개창할 수 있는 경제적 기반이 마련되었다. 이 때 조준, 정도전 등 급진적인 개혁을 추구하며 고려왕조를 뒤엎고 새로운 왕조를 개창할 것을 주장한 급진 혁
조선시대의 왕실을 간략하게 알아보고 거기에서의 사화를 요약하고 난 뒤 사화중에서도 4대사화로 꼽을 수 있는 무오사화, 갑자사화, 기묘사화, 을사사화에 관해 연구해보았다. 연구방법은 조선왕조실록과 인터넷 자료를 주로 이용하고 인물에 관한 조사는 백과사전의 인명편을 이용하였다.
<생략>
「불우헌곡」, 김구의 「화전별곡」등의 시가가 모두 여기에 속한다고 보았다. 그가 ‘경기’와 감탄사 ‘위’를 경기체가의 특색으로 보고 ‘경기체’라고 명명한 것은 후에 김태준이 ‘별곡’이라고 명명한 것과 대조를 이루며, 현재 일반적으로 부르는 ‘경기체가’라는 명칭의 근원이 되었다.
높은 곳에서는 원망의 소리가 높으니라 이 시는 이도령이 암행어사가 되어 마을로 돌아와 변학도의 연회장에서 변학도의 비리를 호소하며 읊은 시다 따라서 시의 흐름도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각자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 한시의 발달과정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자료「살아있는 한국사」. 이덕일. p.184~210
■ 경신환국 - 남인인 허적이 궁중의 기름천막을 쓴 것을 이유로 하여 남인을 축출, 서인등용 이때 남인의 처벌을 두고 남인을 처벌하려는 송시열의 노론과 남인과 화해하려는 윤중의 소론으로 나누어진다.
■ 기사환국 - 정권에 밀려난 남인들이 후
대표하는 인현황후)
☞ ↑ 위 내용 관련 자료「살아있는 한국사」. 이덕일. p.184~210
■ 경신환국 - 남인인 허적이 궁중의 기름천막을 쓴 것을 이유로 하여 남인을 축출, 서인등용 이때 남인의 처벌을 두고 남인을 처벌하려는 송시열의 노론과 남인과 화해하려는 윤중의 소론으로 나누어진다.
역사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한국에 관한 모든 학문을 일컫는다. 또한 한국학이란 하나의 과거 문화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닌 과거를 넘어선 현대, 앞으로의 방향까지를 포함하는 보다 넓은 범위의 학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래에서 다양한 학문적 범위에서의 한국학의 현황과 그에 따른 동향